
안녕하세요, 색채입니다.
2월 1일부터 랭크가 리셋이 됐습니다. 내일이 패치인데 금제 조정이 있을 수 있다고도 허고, 곧 있으면 제가 일이 좀 있어서 그전에 후딱 달려버렸습니다. 듀링도 듀킹 달성하면 덱 소개를 적는데 마듀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. 덱은 드라이트론입니다.
먼저 레시피부터 후딱 적어보겠습니다. 그 전에 앞서...
당연한 이야기지만, 제가 오프룰 듀얼을 마듀와 동시에 입문했기도 하고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들, 덱 잘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! 대신 저는 제가 하면서 느낀 점을 잘 써볼게요. 걍 이 사람은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구나 정도로만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!
언제나 그렇지만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. 많이 배우면 좋아요.

필수라고 느낀 것
있으면 좋은 것
취향이라 느낀 것
메인 덱
이바 2
드라이트론 - 밴 3
드라이트론 - 엘 1
드라이트론 - 알 3
드라이트론 - 르타 1
버밀리온 디클레어러 3
디클레어러 디바이너 3
증식의 G 3
하루 우라라 3
사이버 엔젤 - 벤텐 3
사이버 엔젤 - 나사테이야 1
얼티밋 디클레어러 1
해피의 깃털 1
어리석은 매장 1
이멀전시 사이버 3
라이트닝 스톰 1
드라이트론 노바 1
드라이트론 파프니르 1
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 2
무덤의 지명자 1
말살의 지명자 2
엑스트라 덱
구신 누토스 1
아크 디클레어러 2
LL - 어셈블리 나이팅게일 1
드라이트론 - 파프 uB' 1
다우너드 매지션 1
영원의 숙녀 베아트리체 1
네가로기어 아제우스 1
링크리보 1
아이:피 마스카레나 1
유니온 캐리어 1
트로이메어 유니콘 1
바렐스워드 드래곤 1
액세스코드 토커 1
사로스=에레스 쿠르누기아스 1
카드 설명과 덱에서의 역할
드라이트론 4총사 - 의식 몬스터, 의식 마법 서치인 밴과 알만 3장 들어갑니다. 묘지서 드라이트론 특소하는 엘하고 의식 관련 카드 보여주고 드로우하는 르타는 1장 들어갑니다.
의식 마법&몬스터 서치는 전개의 큰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무조건 3꽉이고 엘은 전개 중 개체수 수급에 도움을 줍니다. 르타는 크게 중요하진 않은데 공짜 1드로우 받을 때가 있습니다. 엘은 취향 따라 1장 더 넣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.
버밀리온 디클레어러 - 몬스터 효과 막는 패트랩. 대신 천사족을 한 장 더 버릴 걸 요구합니다. 기본적으로 2대1 교환을 당해주는 거라 정말 신중하게 던지는 편이 좋습니다. 상대 턴에 던지는 것도 좋지만 내 전개할 때 니비루 등을 막아주는 역할로 생각하셔도 좋습니다.
디클레어러 디바이너 - 효과는 덱&엑덱 천사족 덤핑만 신경쓰시면 됩니다. 덤핑 후보는 세 개가 있습니다.
1) 아크 디클레어러 묻어서 의식 몬스터&마법 서치 (보통 이쪽)
2) 구신 누토스 묻어서 상대 필드 하나 파괴 (후공 돌파 때 카드&퍼미션 빼는 용도)
3) 이바 묻어서 패수급 - 보통 이럴 일은 잘 없으나, 3레벨이 되기 때문에 다른 드라이트론 1체와 함께 3+1로 아크 디클레어러 소환이 가능합니다.)
이바 -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필드/묘지의 천사족 빛 속성 몬스터를 2장까지 제외하고 그 수만큼 덱에서 이바 외의 레벨 2 천사족 몬스터를 서치해옵니다.
동명 카드는 1장까지만 서치되기 때문에 파악을 잘 해놔야 합니다.
증식의 G & 하루 우라라 - No comments
사이버 엔젤 - 벤텐 - 릴리스 시 천사족을 서치해오기 때문에 드라이트론 소환의 코스트로 사용됩니다.
아크 디클레어러 + 벤텐 → 영원의 숙녀 베아트리체 소환으로도 쓰입니다.
사이버 엔젤 - 나사테이야 - 효과가 이것저것 있어서 좀 설명이 필요합니다.
① 1턴에 1번, 자신 필드 위의 앞면 표시 몬스터 공격력의 절반만큼 LP 회복을 합니다. (묘지 갔다 와서 다시 쓸 수 있습니다.)
② 자신의 의식 몬스터가 공격 대상으로 선택되면 공격 무효로 합니다. (이것도 턴 제약 없습니다 무한으로 막습니다.)
③ 묘지에서 이 카드 이외의 사이버 엔젤 하나 제외하고 상대 필드 몬스터 하나 '대상'으로 하여 이 카드를 특소하면서 컨트롤 탈취합니다.
보통 ③의 효과로 컨트롤 탈취하는 용도로 쓰이며, 소생 제한 룰 때문에 의식 소환을 한 번 해 줘야 ③의 효과를 쓸 수 있습니다.
③의 효과도 턴 제한이 없기 때문에 초반 집짓기 실패하고 게임 중반으로 갔을 때 아제우스와 함께 중반 싸움을 담당해줍니다.
얼티밋 디클레어러 (탁구공, 골프공) - 천사족 하나 버리고 몬스터 효과/마법&함정카드 발동/특수 소환을 퍼미션합니다.
드라이트론이 욕을 먹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. 저도 당할 때 개짜증납니다 ㅋㅋㅋㅋ
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
① 공격력의 합계가 의식 몬스터의 공격력 이상이 되도록 '패/필드'의 기계족 몬스터를 릴리즈하고 '패/묘지'에서 의식 몬스터 1장을 의식 소환합니다.
② 필드 위의 드라이트론 몬스터 1장 공격력을 1000 내리고 묘지에서 패로 가져옵니다 (한턴에 1번)
묘지에서 의식 소환을 하기 때문에 핸드 버릴 일 있으면(버밀리온 디클레어러, 이멀전시 사이버 등) 나사테이야와 얼디클을 우선 버려주면 됩니다.
어리석은 매장, 이멀전시 사이버, 드라이트론 노바, 드라이트론 파프니르 - 다 드라이트론 서치입니다.
뭐가 달라요?
어석매 - 덱에서 몬스터 하나 묘지 덤핑, 드트 서치 + 이바 묻고 패수급, 의식 몬스터 소환을 위한 서치도 가능
이멀전시 사이버 - 드트 패로 서치, 발동이 무효되어서 묘지로 가면 패 1장 버리고 재활용 가능
※ 우라라 맞았는데 왜 재활용 못해요? 우라라는 발동이 무효가 아니라 효과가 무효라서 그래요.
드라이트론 노바 - 덱에서 드라이트론 몬스터 특소, 엔드 페이즈에 파괴
드라이트론 파프니르 - 필드 마법, 발동하면 드라이트론 마법(드라이트론 노바 or 의식 마법) 서치
개인적으로 어석매는 비싸니까 노바로 대체하셔도 될 것 같아요
해피의 깃털, 라이트닝 스톰 - 마함 견제(엘드를 죽이자)
묘지의 지명자 + 말살의 지명자 - 패트랩 케어
개인적으로 말살로 찍어서 이득볼 카드가 많지 않아서 묘지의 지명자 두 장 쓰는게 더 좋아보여요.
구신 누토스 + 아크 디클레어러 - 디바이너 덤핑용
아크 디클레어러 : 의식 마법&몬스터 서치
구신 누토스 : 필드 카드 1장 대상 파괴
누토스는 UR이라 걍 아크 디클레어러만 써도 괜찮긴 해요 근데 있으면 많이 좋습니다.
LL 어셈블리 나이팅게일, 다우너드 매지션, 네가로기어 아제우스 - 아제우스 소스
나이팅게일 효과로 2번 직공 → 다우너드 매지션 → 아제우스 소환하면 4소재 완성입니다.
아제우스는 프리체인으로 아제우스 제외 전부 묘지로 보내기 때문에(비대상 비파괴) 후공돌파 때 이 카드 각이 나오면 달리면 됩니다.
드라이트론 파프니르 - 보통 덤핑용으로 씁니다. (드라이트론 1체 덤핑)
엑시즈 소재를 의식 소환 소재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개체수를 늘리게 되는 역할도 해 주고, '섬도희 - 시즈쿠'처럼 공격력을 내리는 경우에는 필드의 드라이트론은 소재로 쓰기 애매한데, 패 대신 엑시즈 소재를 사용하게 되면 아드관리가 수월합니다.
엑시즈 소재가 '1레벨 몬스터 2체'이기 때문에 이바도 소재로 사용 가능합니다. (급하면 이바 일소해서 엑시즈)
영원의 숙녀 베아트리체 - 프리체인으로 덱에서 묘지로 덤핑
전개시에는 드라이트론을 묻어서 추가 던개를 도와주고, 얼디클 탄환이 필요하면 이바를 묻어서 아드를 +2 확보해줍니다. 제가 아는 피안은 듀링에서의 피안이라 이런 좋은 카드가 있는지도 몰랐네요 ㅋㅋ;
링크리보 - 필드의 드라이트론을 묘지로 덤핑합니다.
아이피 마스카레나 - 상대 턴에 이 카드를 소재로 링크 소환 가능, 소환한 몬스터에 효과로 파괴 면역 달아줍니다.
보통 유니콘으로 덱바운스를 하거나 고링크 유닛들을 소환합니다.
유니온 캐리어 - 앞면 표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원래의 종족이나 속성이 같은 몬스터 하나를 장착 카드 취급으로 장착하고 공격력을 1000 올립니다.
디메리트로 이 카드는 소환한 턴에 링크 소재로 할 수 없고, 장착한 카드와 동명의 카드는 이번 턴에 특수 못합니다.
보통 이바를 장착해서 묘지 덤핑하는 역할을 하며, 이 카드도 기계족이라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의 릴리스 대상에 들어갑니다.
그렇기 때문에 소환하고 본인한테 장착해서 공격력 2000으로 의식 몬스터 하나 소환하고 이바 덤핑도 해서 패수급도 하는, 그런 역할로 사용됩니다.
나머지 고링크 유닛들 - 취향입니다. 어차피 제1 윈플랜은 퍼미션으로 상대 플레이 억제이기 때문에 피니시를 낼 만한 카드는 다 좋은 것 같습니다.
트로이메어 유니콘 - 덱바운스 요원
바렐스워드 드래곤 - 전투요원, 공격력 뺏어오기와 2회 공격
액세스코드 토커 - 고타점 죽창, 체인 불가 대상 파괴 효과
사로스=에레스 쿠르누기아스 - 상대 내성유닛 처리, 묘지특소 퍼미션, 이쁨
투입할 만한 다른 카드들
드라이트론 의식 몬스터 - 4000의 고타점에 효과도 좋은 효과들이 많아서 좋아서 나사테이야 대신 들어가면 피니시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안 쓰는 이유 - 제가 못 뽑았습니다.
7~8레벨 범용 싱크로 몬스터
블랙 로즈 드래곤 - 후공 돌파시 필드 클린 요원으로 들어가봄직 해 보입니다.
FA 라이트닝마스터 - 마함 퍼미션으로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.
혼돈마룡 카오스 룰러 - 덱 5장 덤핑에 그 중 몬스터 하나를 가져오고, 광/암속성 몬스터 제외시 묘지 특소가 됩니다. 3000이라는 타점도 도움이 됩니다.
안 쓰는 이유
소환의 대전제가 6렙 디바이너를 사용한다는 전제인데,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베아트리체를 쓰는 게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. 총 2장 덤핑이 가능한데, 이바 하나만 묻어도 얼디클이 있으면 2퍼미션이라 이 쪽이 더 좋아보였습니다.
의식 서포트 카드 - 의식의 밑준비, 의식의 준비 등
의식 관련 카드 서치보다 드라이트론 서치가 더 중요하다고 봤습니다.
소명의 신궁 아폴로우사 - 몬스터 효과 퍼미션
아폴로우사 좋습니다. 아이피 마스카레나 - 파프 - 베아트리체 - 얼디클 필드가 조성이 됐으면 베아트리체 효과를 빨리 사용해서 이바 2아드 얻고 마스카레나 - 파프 - 베아트리체로 소명의 신궁 아폴로우사 3소재를 돌리면 패 상관 없이도 효과 3퍼미션 - 얼디클 2퍼미션이 나옵니다.
안 쓰는 이유
이건 취향인 것 같고 저도 써보긴 했는데 보통 얼디클 퍼미션만으로도 충분하다는 느낌이었습니다. 아이피 마스카레나의 파괴 내성이 노는 것도 아쉽고 1600이 되면 하급 어태커에 전투로 잘릴 위험도 있어서 굳이라는 느낌입니다.
새크리파이스 아니마 - 링크 앞 상대 몬스터 흡수
링크 앞 상대 몬스터를 흡수할 수 있어서 가끔씩 뜬금없는 각이 나오긴 합니다.
최대한 싸게 못 짜볼까요?

드라이트론 덱 레시피 설명은 끝이 났습니다.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. '얘 왜 안써요?' 이런 글도 환영입니다. 제가 커뮤니티를 거의 안 봐가지고 다른 분들의 레시피는 잘 몰라요.
아 참, 글은 언제나 개선사항이 있으면 수정될 수 있습니다. 수정한 부분이 있다고 하면 이 밑으로 수정사항을 적어 놓도록 하겠습니다.
다음 글에 기회가 된다면 한 번 전개 노하우 등등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. 다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!
'TCG&OCG > 유희왕 마스터 듀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마스터 듀얼 덱레시피] 2022년 12월 DC컵 등반 덱레시피 (0) | 2022.12.21 |
---|---|
[마스터 듀얼 덱레시피] 2022년 11월 다1 등반 덱레시피 (0) | 2022.12.02 |
유희왕 마스터 듀얼 덱 소개 - 사이버 드래곤 (0) | 2022.03.16 |
유희왕 마스터 듀얼 덱 소개 - 드라이트론 덱 사용 팁 (0) | 2022.02.10 |
유희왕 마스터 듀얼 출시 - 감상평과 나아가야 할 방향 (0) | 2022.02.03 |